거두절미하고 바로 결과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애드센스 무효트래픽 광고게재제한 메일을 받고 딱 주말 제외하고 5일 만에 풀렸습니다.
이번글은 내용위주로 간단히 쓰겠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무효트래픽 내용을 검색하시는 분들 대부분 이미 메일을 받아보셨거나 검색을 통해 기본적인 내용은 알고 계실 테니 스크롤만 늘리는 사진은 제외하겠습니다.
무효트래픽 원인이 뭘까?
원인은 애드센스 정책을 이것저것 살펴보다 보면 다양한 내용이 나오지만 간단히 정리를 하자면
1. 인위적인 트래픽발생유도(방문자수를 인위적으로 늘려 광고클릭률을 높이는 것)
2. 본인의 광고 직접클릭(주로 테스트하다가 자주 발생)
3. 외부공격(다른 사람이 블로그에 피해를 주려고 광고를 계속 클릭하는 행위)
이렇게 3가지 정도로 요약됩니다.
어떤 것이 원인이 이었는지는 구글 경고메일 내용에 나오게 됩니다. 본인이 클릭을 했다, 의도적으로 수익을 위해 트래픽을 발생시켰다, 이런 식으로 메일이 오니 내용을 잘 살펴보시면 됩니다.
무효트래픽 광고게재제한 해결방법
예방법이 아닙니다. 이미 제한받고 있는 계정광고를 활성화시키는 해결방법입니다.
저는 주말제외 딱 5일 걸렸습니다.
첫 번째. 경고메일을 받은 날 기준으로 최근글 3개 이상 삭제 또는 비공개처리합니다. (추후에 똑같이 다시 올려도 됩니다. 아까워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두 번째. 삭제한 블로그를 구글 그리고 네이버에서 검색제외시킵니다.(서치콘솔, 네이버서치어드바이저로 삭제)
세 번째. 경고메일을 받자마자 최소한 하루에 글을 2개 이상 업로드합니다. (정 안 돼도 하루에 1개 이상)
가장 중요한 방법은 세 번째입니다. 첫 번째, 두 번째 방법은 혹시나 하는 상황까지 추가해서 시도해 보는 것이고 세 번째 방법이 진짜입니다.
이미 구글에서 해결책으로 제시한 것인데 다들 방법을 엉뚱한 곳에서 찾고 있습니다. 구글 정책에서 해결내용을 보면 30일 동안 계속 모니터링을 통해 무효트래픽에 대해서 검토를 할 것이고, 콘텐츠를 꾸준히 올리라는 내용이 있습니다.
즉, 당신의 블로그는 비정상적인 트래픽발생으로 경고를 받았다.
경고를 빨리 풀어내고 싶으면 당신의 블로그가 비정상적이지 않다는 것을 증명해야 한다.
그 방법은 경고 이후에도 꾸준히 블로그를 작성해서 당신의 블로그의 트래픽이 정상적으로 유입되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라.
절대 멈추지 말고 꾸준히 글을 작성해야 합니다.
다른 해결책이 있나요?, 예방방법은 없나요?
다른 해결책
제가 알기론 없습니다. 이미 각종 블로그에서 주로 이의신청을 시도해 보라 하지만 실제로 효과를 본사람은 없습니다. 구글 또한 제대로 답변해주지도 않고요. 결국 정지기간 동안에 구글의 평가를 기다려야만 합니다.
만일 글을 쓰지 않고 버티더라도 30일 정도 지나면 자동적으로 풀리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결국 30일 동안의 평가가 블로그에 아무런 행위를 하지 않음으로써 구글에게 안정성을 인정받은 것이 되는데 그렇다면 30일 이후에 글을 다시 쓰게 될 때 다시 정지될 가능성이 다분합니다.(실제 대부분 사례에서 정지가 풀린후 글을 쓰자마자 다시 정지된 분들이 대다수입니다.)
블로그를 계속 운영하실예정이라면 특히 이 정지기간 동안에는 최대한 미루지 않고 글을 쓰셔야 합니다.
예방방법
예방방법은 간단하게 2가지 정도로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최대한 외부유입(카카오톡 품앗이, 네이버카페, 네이버블로그, 지식인, 기타 등등)을 안 하는 게 좋습니다.
만약 외부유입을 해야 한다면, 천천히 조금씩 유입을 시도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추후에 블로그가 많이 성장한다면 무효트래픽에 걸리는 기준자체가 낮아진다고 합니다(확실하진 않지만 실제 대부분 대형블로그운영하시는 분들은 외부유입을 하더라도 무효트래픽 영향이 거의 없습니다.)
두 번째. 방문자를 파악하여 무효트래픽을 일으키고 있는 ip를 찾아서 구글에 신고하는 방법입니다. (현재는 불가능한 방법)
하지만 이 방법은 현재 googleanalytics(블로그방문자를 분석할 수 있는 분석사이트)가 업데이트되면서 개인정보보안문제(추정)로 ip 추적방법이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방문자를 다른 방식으로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이 있으니 그 방법으로 신고하시면 됩니다. 본 글은 해결방법이므로 예방으로 신고하는 법에 대해서는 다시 정리해서 추후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