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티스토리 댓글창 삭제,없애는 방법에 대해단 알아보겠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저도 처음에 그랫듯이 굳이 삭제를 해야 하는가에 대한 의문이 들었습니다.
그 이유부터 간단히 설명하고 바로 삭제방법에 대해 글을 쓰겠습니다. 정말 중요한 내용이니 꼭 읽고서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티스토리 댓글창 꼭 삭제 해야 하나요?(장점/단점)
티스토리 블로그에 애드센스를 운영하느냐/안하느냐에 따라 답이 달라지는데 대부분 지금 이글을 읽고 계시는 분들중에 99%는 관련이 있을거라 생각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삭제 해야하나요?'에 대한 답변은 '네' 입니다. 삭제 하셔야 합니다.
●삭제할 경우 장점
스팸댓글을 방지할수 있고, 블로그를 타고 들어와서 무효트래픽(강제클릭)발생을 조금이나마 방지할수 있습니다. 무효트래픽사태에 걸리게되면 타격이 큼니다. 물론 이방법이 100% 도움을 준다는것은 아니지만 약간의 도움이라도 반드시 무효트래픽에 관련된사안은 방어하는게 좋습니다. 추가적으로 블로그가 깔끔해집니다.
●단점
블로그간에 소통을 통해서 방문자를 늘려나가고 구독자수도 늘려서 블로그를 활성화 시킬수 있는 방법을 동원하기가 어렵습니다.(이 방법은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댓글을 통한 품앗이(서로방문해주기)는 구글에서 원하는 방식이 아닙니다)
댓글창 없애는 방법 2가지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매번 글을 쓸때마다 하는방법, 그리고 html코드 수정을 통해 댓글창 자체를 없애는 방법
첫번째
첫번째 방법은 댓글창 자체가 없어지지는 않고 댓글을 달수 없게됩니다. 간단하게 글을 발행할때 댓글 비허용을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매번 글을쓸때마다 해야하니 조금은 귀찮을수도 있습니다.
두번째
html코드 수정을 통해 댓글창을 아예 없애는 방법입니다.
먼저 티스토리 관리 → 꾸미기 → 스킨편집 → html 편집 순서로 들어갑니다.
세번째
다음 코드안에 아무곳이나 클릭해서 Ctrl + F 를 눌러주고 <s_rp> 를 검색합니다.
사진처럼 <s_rp> 에서 </s_rp> 까지 드래그 해줍니다. 삭제 해준후 상단에 적용을 눌러줍니다.
코드수정을 하고 나서 본인 티스토리에 접속을해보면 아래 사진에 있는 댓글을 적는 공간자체가 사라져버립니다.
예외사항
pc버전에서는 html 코드 수정을 통해 댓글창 자체가 삭제가 되서 댓글자체를 달수가 없게 되지만 티스토리 모바일 앱 버전에서는 코드 수정과 상관없이 댓글을 달수 있는 버튼이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모바일 앱버전은 본인이 따로 구독, 좋아요 활동을 하지 않는이상은 특별히 방문자가 나올일이 없어 손대지 않아도 되지만 만일을 대비해 글을 쓸때마다 댓글 비허용도 같이 해주시면 pc버전 모바일앱버전 양쪽다 방어가 가능하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